티스토리 뷰

일상 팁

코로나 검사비용 총정리

알로에12 2020. 12. 21. 21:55
반응형

코로나 검사비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검사비용에 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금일은 일일 확진자 수가 역대 최고치를 찍고, 계속해서 천 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는 등 무서운 기세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혹시 나도 코로나?'라는 생각에 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 검사를 받으려고 코로나 검사비용을 찾아보시는 분들 역시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런 고로 오늘은 코로나 검사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검사 비용

코로나 검사비용은 검사 받는 사람의 상황에 따라 무료인 경우, 일부만 자비 부담하는 경우, 전액 자비 부담인 경우로 나뉘는데요. 

 

코로나 검사 비용

㉮ 질병관리본부 검사대상자 : 무료 (자가격리 대상의 밀접접촉자)

 

질병관리본부가 지정한 검사대상자인 경우, 즉,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어 자가격리 대상이 된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코로나 검사 비용의 전액을 국가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밀접접촉자가 된 것도 화가 나 죽겠는데, 코로나 검사 비용으로 오만원이 훌쩍 넘는 돈까지 뜯기게 된다면 정말 억울하겠죠?

 

여기서 잠깐! 내가 밀접접촉자인지는 어떻게 알죠?

코로나 검사 비용

국가에서 정해 놓은 밀접접촉자, 즉 자가격리 대상자의 기준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①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 

② 확진 환자가 증상을 보이기 시작한 시점부터 2M 이내로 접촉한 사람 

③ 확진자가 폐쇄 공간에서 마스크 미착용 상태로 기침을 한 경우, 같은 공간에 있었던 사람

 

자가격리 대상자가 되면 보건소장이 자가격리 통지서를 발부합니다. 이후 담당자를 지정하여 자가격리 해제 시까지 매일 2회 유선 연락하여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스스로 이 기준을 머리 아프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건소에서 CCTV 분석 등의 갖은 방법을 활용하여 자가격리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입니다.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어 자가격리 대상자가 될 경우, 보건소에서 연락이 오게 됩니다.

단, 확진자와 동선이 겹쳤다고 해서 무조건 코로나 검사 비용 무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2M보다 먼 거리에서 접촉했거나 확진자가 마스크를 쓰고 있었던 경우 등 조건을 피해 갔을 때 검사를 받길 원한다면, 코로나 검사비용 전액을 자비 부담해야 한다는 점 각별히 유의하세요.

 

코로나 검사 비용

㉯ 호흡기 증상자 : 일부 자비 부담 (사실상 무료)

 

기존에는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 역시 코로나 검사 비용 전부를 자비 부담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1월 19일부터는 호흡기 증상자에 한하여 금액을 지원하는 것이 원칙이 되었습니다. 또한 본인이 부담할 코로나 검사 비용의 금액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부담하므로, 사실상 무료라고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이 경우는 호흡기 증상이 있다는 의사 소견이 있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코로나 검사 비용

㉰ 수술 혹은 입원 등의 목적 : 전액 자비 부담

 

입원이나 수술을 목적으로 한다는 게 무슨 말인지 알아듣기 힘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요즈음에는 다른 병증으로 인해 입원하거나 수술을 하게 될 경우, 그 전에 해당 병원에서 코로나 검사부터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는 코로나 진단 없이 검사만 행하게 되므로, 7만원에서 9만원의 코로나 검사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때는 증상 없이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 검사 비용을 백 퍼센트 자비로 부담하셔야 합니다. 국가 지원은 단 1원도 되지 않습니다.

 

코로나 검사 비용



 

 

코로나 검사 비용

서울 코로나 검사 무료

그런데 서울 시민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있는데요.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무증상 상태로 '혹시?'하는 마음에 검사를 받더라도 코로나 검사 비용이 백 퍼센트 무료라는 말이죠. 이 검사는 코로나19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 비용


선제검사 사업 기간은 2020년 6월부터 시작되었고, 12월까지 가능합니다. 

검사장소는 서울시 시립병원 7개소인데요. 어린이병원, 은평병원, 서북병원,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동부병원, 서남병원 총 7개의 병원에서 코로나 검사 비용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 비용


▣ 주의사항

ⓐ 매주 월요일부터 다음주의 검사를 위한 사전 예약을 받습니다. 신청 예약은 선착순 마감됩니다. 만약 해당 주에 신청 예약이 마감된다면 그 다음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1인 1회만 가능합니다.
ⓒ 검사 예약 시 본인 인증 후 신청 가능합니다.
ⓓ 검사 취소는 예약 신청이 종료되는 해당 주 금요일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코로나 검사 비용

오늘은 이렇게 코로나 검사 비용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젠 정말 사람들이 지쳐가는 것 같습니다. 확진자 열 명 남짓 나올 때는 무서워서 밖에 나가지 않던 사람들이, 지금은 확진자가 천 명을 웃돌아도 아랑곳않고 스키장으로 놀러가고 해돋이를 보러 KTX를 예약하더라고요.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은 코로나 검사 비용도 크나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현실입니다. 모두가 조금만 더 방역에 힘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포스팅 하겠습니다. 모두들 안온한 밤 보내세요.

반응형

'일상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총정리  (0) 2020.12.29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총정리  (0) 2020.12.23
손흥민 경기 일정 총정리  (0) 2020.12.20
트위터 탈퇴 방법  (0) 2020.12.19
9급 공무원 월급 총정리  (0) 2020.1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