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팁

자각몽 꾸는 법 알아보자

알로에12 2020. 12. 18. 21:34
반응형

자각몽 꾸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각몽 꾸는 법에 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자각몽은 아이돌 그룹인 러블리즈 유아의 노래 제목으로도 쓰이고, 최근 드라마 '낮과 밤'의 소재로 쓰일 정도로 꽤 인지도 있는 개념인데요. 자각몽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예전부터 진행되었으며 자각몽의 원리도 과학적으로 증명되었으니, 알아볼 가치가 있겠죠?

 

자각몽 꾸는 법

자각몽이란?

자각몽이란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상태에서 꿈을 꾸는 것입니다. 루시드 드림(Lucid Dream)이라고도 합니다.

꿈이란 대개 이것이 꿈이란 걸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지죠. 꿈을 현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서운 일이 일어나면 진심으로 공포스러워하고, 기쁜 일이 일어나면 진심으로 환희에 들뜹니다. 개연성 제로의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져도, 그것이 현실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납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꿈에서 깨고 나면 '이게 웬 개꿈이람?'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현실 세계를 살며 전날 밤에 꾼 꿈을 급속도로 망각하게 됩니다. 반면 자각몽은 다릅니다.

 

꿈을 꾸는 도중 이것이 꿈이란 것을 깨닫는 것, 처음부터 꿈이란 것을 자각한 꿈을 꾸는 것, 인위적으로 자각몽을 유발하는 것 등 자각몽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꿈은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자각몽에서는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꿈의 배경을 원하는 대로 바꾸거나 특정한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초능력이나 마법을 쓸 수도 있고, 좋아하는 연예인과 연애하는 것 등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경험을 맛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각몽 꾸는 법

자각몽 꾸는 법

 

자각몽 꾸는 법에는 여러 가지가 알려져 있지만,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제일 유명하고 대중적인 두 가지 방법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두 방법을 시도해 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생활화해야 할 습관이 있는데요. 바로 꿈 일기 쓰기입니다.

 

꿈 일기를 쓰며 꿈의 내용을 기억하는 습관을 들이면 자각몽을 꾸기가 더욱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자기 전 노트와 펜을 두고 잠든 후 일어나자마자 꿈의 내용을 적는 것입니다. 물론 휴대폰 메모장에 적는 것도 좋습니다. 꿈 일기는 가급적 매일매일 쓰는 것이 좋으며, 평범한 일기를 쓸 때 사용하는 과거형이 아닌 현재형으로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공연을 보러 간다. 그곳에서 배우 대신 무대에 서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어리둥절해진 나는 거절하지만 강요에 의해 무대에 서게 되고, 좋지 않은 반응만 얻는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꿈 일기를 써내려가면 됩니다.

 

꿈 일기를 쓰며 꿈 내용을 기억하는 것을 습관화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자각몽을 꾸기 위한 시도를 하면 됩니다. 잘 알려진 두 가지 방법은 DILD(딜드)WILD(와일드)가 있습니다.

 

 

  • DILD(딜드)

이미 꿈을 꾸고 있는 상태에서 자신이 꿈을 꾸고 있음을 자각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평상시 깨어 있을 때 자신이 꿈을 꾸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하는데요. 여기에 쓰이는 것이 이른바 RC 체크(Realily check)입니다. 볼 꼬집어서 아픈지 안 아픈지 확인해 보기, 손가락을 손등까지 꺾어보기, 코를 막고 숨을 쉬어보기 등 현실인지 아닌지 분간할 수 있는 행동이라면 뭐든 가능합니다. RC체크를 시도했을 때 볼을 꼬집어도 아프지 않거나, 손가락이 손등까지 쭉 꺾이거나, 코를 막고 숨이 쉬어지면 꿈으로 진입한 것이겠죠.

이처럼 RC체크를 습관화해놓고 나면, 어느 날 꿈속에서도 RC체크를 시도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자각몽에 성공하게 되는 것이죠.

 

  • WILD(와일드)

 

인위적으로 자각몽에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와일드는 렘수면 중의 일시적 각성에서 시작된 자각몽을 말하는 용어인데요. 조금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몸을 정신만 깨어 있고 육체는 잠든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보다 앞서 자각몽을 경험한 사람들은 와일드 루시드 드림의 단계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와일드는 준비 - 각성 - 이완기 - 과도기 - 안정기의 단계로 나뉩니다.

 

아래 링크는 와일드 루시드 드림을 꾸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번역해 놓은 링크인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https://blog.naver.com/power1052kr/70157521206

 

[번역] 와일드 루시드 드림 하는법

번역 후 ML센터(http://www.luciddream.co.kr/) 에 업로딩 한 후 다시 블로그 포스팅 했습니다~블로그에...

blog.naver.com

 

 

 

 

자각몽 꾸는 법

자각몽 관련 용어

 

  • 리얼리티 체크 (Reality Check) : 줄여서 RC 체크라고 부르는데요.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행동을 시도함으로써 자신이 자각몽에 진입했는지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 킥(Kick) : 꿈에서 깨는 방법입니다. 꿈에서는 크게 흥분하거나 충격을 받으면 깨어나게 되는데, 높은 곳에서 추락하는 등 커다란 정신적, 물리적 충격을 받으면 꿈에서 깨어납니다.

 

  • 드림 컨트롤(Dream Control) : 자신이 꿈속임을 자각하고 자기 마음대로 꿈을 조종하는 것입니다. 자각몽에서 한 단계 진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꿈이란 것을 자각은 하지만 마음대로 조종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내추럴 루시드 드리머(Natural Lucid Dreamer) : 자각몽을 꾸려고 의식적으로 시도하지 않아도 꿈을 꾸는 족족 자각몽이 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대체로 높은 지각 능력과 인지 능력을 가진 사람 가운데 나타난다고 합니다.

 

 

 

자각몽 꾸는 법

자각몽 위험성

 

아주 드문 케이스이기는 하지만, 자각몽에 심취하여 현실과 꿈을 분간하지 못하는 경우도 벌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꿈인 줄 알고 옥상에서 멋지게 뛰어내렸는데, 알고 보니 현실이라면 큰일이 나겠죠? 뿐만 아니라 자각몽을 고달픈 현실의 도피처로 삼으면 자꾸 꿈에만 의지하게 되어 정신적으로 피폐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신 여러분들은 자각몽을 재미있는 취미의 일종으로만 여기셨으면 합니다.

 

 

 

자각몽 꾸는 법

이렇게 오늘은 자각몽 꾸는 법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도 유용하고 흥미로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우니 되도록이면 외출은 자제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일상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터 탈퇴 방법  (0) 2020.12.19
9급 공무원 월급 총정리  (0) 2020.12.19
3차 재난지원금 대상 총정리  (0) 2020.12.17
청년동행카드 총정리  (0) 2020.12.15
코로나 증상 순서  (1) 2020.12.13
댓글